본문 바로가기

박테로신 연고 올바른 사용법

2020. 11. 4.

박테로신 연고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필수 의약품 정보입니다. 국내외 의약품 정보와 정확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는 블로그입니다. 건조한 날씨가 계속 되면서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날씨에 필요한 의약품 박테로신 연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테로신 연고의 의약품 분류부터 주요성분 그리고 효능, 사용법, 부작용 등 모든 정보를 다루려고 합니다. 본문 끝까지 찬찬히 읽어보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의약품 분류 및 주요성분

박테로신 연고는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한 각종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으로 한국콜마에서 제조 수입 하였습니다. 단일 성분으로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돼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1.1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외피용약 > 기타의 외피용약

1.2 주요 성분

무피로신(Mupirocin) 20mg/g

1.3 약효

피부/피하조직질환 > 피부과용 항감염제 > 항생제

더 자세한 성분에 대한 글은 여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2. 효과, 효능

박테로신 연고의 효능은 대부분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그리고 상처 및 화상에의한 피부 감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사용법

감염 부위에 1일 2, 3회 10일간 소량을 바릅니다. 필요에 따라 드레싱(멀균 거즈, 압박대)를 하여 밀봉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시 내성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처방된 용법과 정해진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환부에 바른 후 손은 꼭 씻어야 하며 눈에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4. 주의사항

폴리에칠렌글리콜을 함유한 제품에 대한 과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분은 사용하면 안됩니다. 임산부 혹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그리고 수유하는 여성 또한 사용을 금합니다.

특히 찢기 상처나 손상으로 인해 노출된 피부에는 장기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동물 임상실험에서 면역기능 저하에 관한 안정성 증거가 불충분하기 때문입니다.

5. 부작용

박테로신 연고 사용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 사용을 멈추고 약사, 의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박테로신 연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어떤 의약품이나 그렇듯 사용하시기 전에는 주의사항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 중 부작용이나 각종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멈춰야 합니다. 사용을 더 원하면 약사,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