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리아프고 속울렁 이유 이것 때문이다

2020. 10. 30.

머리 아프고 속울렁

몸이 아플 때 사라지지 않는 증상 중 하나는 현기증입니다. 바로 어지럼증인데요. 많은 분들이 머리가 아프다, 어지럽다, 속이 울렁거린다라고 표현합니다. 

두통, 현기증은 현대인의 가장 흔한 통증으로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증상을 피로,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만 발생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자세한 답변은 아래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1. 긴장성 두통

신경성, 근육 수축성 두통이라 불리는 긴장성 투통은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 자주 발생합니다.

태아 때 위장관과 뇌는 단일 세포였다가 성장하면서 각 기관으로 분화됩니다. 이것이 머리가 아플 때 복통 또는 속 쓰림이 동반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피로, 스트레스가 누적되거나 부적절한 자세 또는 특정 자세에서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목과 두피의 근육이 조여 질 때 발생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하루 휴식 후 호전되는 경향이 있지만 때로는 며칠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눈이 꽉 조이거나 머리 전체에 압력이 가해지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발하여 지속 시간이 계속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긴장성 두통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 완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휴식과 안정입니다. 충분을 휴식을 취했음에도 증상을 완화할 수 없는 경우 근육 이완제, 진통제 또는 특정 항우울제와 같은 향정신성 약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의 경우는 약사/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긴장성 두통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흡연과 음주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기능성 소화 불량

기능성 소화 불량은 특별한 원인 없이 두통과 동반하여 속이 거북하거나 울렁거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정 기질적 병변이 없더라도 지속적인 소화 불량의 증상은 나타나면 이를 기능성 위장장애 또는 기능성 위장병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기적 또는 지속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며 증상은 몇 주 동안 또는 몇 주 동안 무증상 그리고 몇 달 후 재발 합하기도 합니다.

기능성 소화 불량은 비정상적인 위 운동, 위산 분비 증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축적된 피로, 스트레스 및 내장 감각 이상 등이 동반되어 발생합니다. 몸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이 증상들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치료는 크게 식이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잦은 소화 불량 때문에 잠시 단식을 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양 불균형을 유발하고 몸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단식은 금물입니다.

규칙적인 식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식도 및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염 및 소화성 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운맛, 짠맛 및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딱딱하고 부피가 큰 음식보다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특정 음식을 먹고 소화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다음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소화 불량이 심한 경우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처방약, 위산 분비 억제제, 제산제, 안정제 및 소화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자율신경 실조증

자율 신경 실조증은 신체에서 자율적으로 조절되어야 하는 신경이 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인들은 종종 과도한 업무로 불안감, 긴장감 그리고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를 잘못 관리하면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 사이에 불균형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자율 신경 실조증은 정신적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지만 외상과 소음, 잘못된 식습관, 비 활동적인 생활 방식, TV, 컴퓨터, 게임 및 스마트 폰 사용 증가도 문제입니다.

자율 신경계가 비정상이면 혈액 순환 문제가 발생하며, 이 경우 인체에서 가장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하는 뇌가 충분한 혈액 공급받지 못해 두통이나 정서적, 심리적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기관과 생식기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점액 분비가 감소하여 점막이 건조하고 민감 해지고 기능이 악화되어 내부 마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경증 자율 신경 실조증의 증상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서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환자의 체격, 면역력, 뇌 균형에 영향 등을 고루 살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요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