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고프면 손떨림 원인 이유

2020. 11. 5.

배고프면 손떨림

원인 이유

너무 배고프면 손 떨리는 경험을 하신 적 있나요? 갑자기 기운이 없어지면서 손이 떨립니다. 내 몸에 무슨 문제가 있나 걱정이 돼가나다 무언가를 먹으면 증상이 싹 사라집니다. 왜 배고프면 손이 떨릴까요?

그에 대한 답을 오늘 포스팅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래 본문을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왜 손이 떨리는지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손이 떨리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알코올, 흡연의 금단 증상일 수 있으며 몸에 문제가 생겨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너무 배가 고프면 손이 떨릴까요?

1. 저혈당증

손이 떨리는 대표적인 이유는 저혈당증인 경우입니다. 저혈당증은 비정상적인 낮은 혈당 수치를 말합니다. 낮은 혈당 수치는 뇌의 기능을 방해합니다. 혈당은 뇌의 주요 에너지원이기 때문입니다.

저혈당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현기증, 두통, 시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뇌는 제대로 된 혈당을 공급받지 못하면 이 혈당 수치를 높이기 위해 호르몬을 방출시킵니다. 

이때 손발이 떨리거나 심장이 빨리 뛰거나 배고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너무 많은 약물 (인슐린) 등을 투여하거나 식단, 운동량의 변화가 생기면 저혈당증을 발생시킵니다. 

저혈당증은 당뇨병 환자 외에도 인슐린, 혈당을 낮추는 약물, 혹은 설포닐우레아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손 떨림과 동시에 아랫배가 콕콕 쑤신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콕콕 쑤시는 원인

여자 왼쪽 아랫배 콕콕 여러분의 왼쪽 아랫배에는 어떤 장기가 위치해 있을까요? 남성의 경우는 별다른 장기가 위치해 있지 않은데요. 그러므로 남성이 왼쪽 아랫배가 콕콕 그런다면 대부분 과

 

2. 손 떨림 원인

2.1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징후로 손 떨림이 대표적입니다. 갑상선은 심박수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빛에 민감하게 되며 수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2.2 알코올 금단

알코올 중독 치료 시에 금단 증상으로 손이 떨릴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금주를 시작한 10시간 후에 시작되며 몇 주 동안 지속됩니다. 이 증상은 완화하기 위해 특별한 약물을 처방받기도 합니다.

2.3 다발성 경화증 (MS)

다발성 경화증은 미엘린이라 불리는 신경을 손상시킵니다. 이 신경이 손상되면 손이나 신체 다른 부위가 떨림이 발생합니다. 

2.4 파킨슨 병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 떨림입니다. 뇌 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하면서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떨림은 작은 부분에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떨림은 손, 발로 퍼집니다. 더 나아가서는 팔, 다리를 아예 움직일 수 없을 만큼 뻣뻣해지기 시작합니다. 

2.5 카페인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자신도 모르게 손을 떨리게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일종의 각성제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손 떨림을 발생시킵니다. 

카페인을 포함한 대표적 음식은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등이 있으며 두통약 또한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공복 상태에서 이런 음식을 섭취했다면 손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6 수면 부족

충분하지 않은 수면으로도 손이 떨릴 수 있습니다. 수면 중 뇌는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산소가 충분하지 않아 멍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손을 떨 수 있습니다.

2.7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의 신경을 민감하게 만듭니다. 또한 심장 박동이 빨라집니다. 이 증상은 손 떨림의 원일이 될 수 있습니다. 

2.8 비타민 B12 부족

B12는 우리 신체의 신경계 건강에 관여합니다.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면 이 비타민 수치가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손이 무감각해지거나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처방받은 약의 부작용으로 손이 떨릴 수 있으며 간장애, 갈색 세포종, 뇌 장애, 흡연 등과 같은 여러 원인이 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이 떨리는 다양한 원인을 살펴봤습니다. 배가 고플 때 손이 떨리는 이유는 뇌에 충분한 혈당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나나와 같이 간단한 음식으로 혈당을 섭취하면 떨림 증상은 완화됩니다.

하지만 만약 손 떨림이 너무 자주 일어나거나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병원을 내원해 의사와 상담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