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정 수면시간 계산하는 방법

2020. 11. 8.

적정 수면시간 계산

연령대별 적정 수면시간

수면은 2가지 수면으로 나뉩니다. 렘수면과 깊은 수면입니다. 렘수면은 깨어있는 것과 가까운 얕은 수면이고 깊은 수면은 완벽한 수면입니다.

이 2가지 수면 단계는 우리가 잠자는 동안 4~5회를 번갈아가면서 반복합니다. 이렇듯 적정 수면시간 계산을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고려해야 합니다.

렘수면은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는 수면으로 기억력, 집중력 그리고 감정조절 등을 조정합니다. 특히 연령대별로 적정 수면시간은 다릅니다. 적정 수면의 정확한 계산을 위해선 렘수면이 횟수나 시간 등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건강 보조식품이 궁금하다면 이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꿀잠365 가격 추천 이유

꿀잠365 추천 안녕하세요. 필수 의약품 정보입니다. 점점 일교차가 심해지는데요. 모두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health.goandroidtips.com

1. 연령대별 적정 수면시간

개개인에 따라 적정수면은 다릅니다. 개인마다 신체조건, 일상생활 그리고 생활 반경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연령대별로 어느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평균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부학, 소아과학, 신경학, 생리학, 노인학, 부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적정 수면시간에 대한 자료를 내놓고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수면시간은 3가지로 나뉩니다.

  1. 권장
  2. 적당 
  3. 부적당

신생아의 권장 수면시간은 14~17시간 사이입니다. 적당 수면시간은 11~13시간 또는 18~19시간입니다. 부적당 수면시간은 11시간 이하 또는 19시간 이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18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권장 수면시간은 7~9시간 사이입니다. 적당 수면시간은 6시간 또는 10시간이지만 6시간 이하 또흔 11시간 이상은 부적당한 수면시간입니다.

우리 몸은 생체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시간 기준으로 반복되며 이 리듬이 깨지게 되면 수면장애를 발생시킵니다. 적정 수면시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적당 수면보다 더 적게 자거나 많이 잔다고 해서 좋다, 나쁘다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2. 적정 수면시간 결정 요소

개인마다 적정 수면시간은 다릅니다. 본인만의 수면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낮 동안에 졸리지 않고 집중할 수 있다면 그것이 본인의 적정 수면 양이 됩니다.

2.1 수면의 양 결정

자신의 적정 수면시간을 찾기 위해선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먼저 잠자는 시간을 6시간, 7시간, 8시간으로 나눈 후 3~5일간 수면시간을 지켜 잡니다. 그리고 다음날 본인의 피로도 정도를 1점에서 10점까지 평가해 어느 정도의 수면시간이 일과 중 가장 좋은 컨디션을 보여주는지 살펴봅니다.

2.2 수면시간대 찾기

자신의 수면의 양을 정했다면 몇 시에 잠에 들고 몇시에 기상해야 하는지도 찾아봐야 합니다. 취침시간은 무리없이 잠에 빠져드는 시간대가 가장 좋습니다. 만약 기상이 힘들거나 하루종일 피곤하다면 다른 수면시간대를 찾아봐야합니다.

일주일간 테스트 후 다음 일주일은 15~30분 정도 일찍 자보고 반대로 더 늦게 잠자리에 드는 방법으로 자신에게 맞는 수면시간대를 찾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계속 피곤하거나 기상이 힘들다면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적당한 운동과 산책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문제가 된다면 전문가 상담 후 우울증, 불안증 등이 있는지 아니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지 등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적정 수면시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수면은 삶의 질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분에게 꼭 맞는 수면시간을 찾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