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스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 상세히 알려드림

2020. 10. 15.

토스 마이너스통장

토스 마이너스 통장은 수협 토이트(it) 대출상품과 연계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포인트 방문 없이도 개설이 가능한지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자는 사용 가능한 대출금만 지불하고 마이너스 통장에서 자동 인출됩니다. 토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 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이 1~5등급 이내일 경우에만 개설이 가능하지만 시중은행에서 신용한도대출을 받는 고객의 평균 신용등급이 평균 2.15등급이라는 점에서 개설조건이 그리 까다롭지는 않다. 가입은 만 19세 이상부터 가능하지만 나이와 신용등급에 만족하면 누구나 마이너스 통장을 열지 않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전 연체기록이 있거나 제2금융권과 현금서비스 이용실태에 따라 내부 심사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불공정 판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신용카드 사용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용등급이 미흡하고 연체 내역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불가 판정을 받으면 카드 사용 실적이 저조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는 겁니다.

소득이 없을 때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최근 5일 이내에 3개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하거나 대출 관련 상품을 조회할 때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 마이너스 통장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되지만, 현행 기준금리는 연 3.28%에서 연 5.08%로 정해집니다.

그러나 대출 금리는 은행 연합이 고시하는 코픽스 (은행의 새로운 자금 조달 금리의 가중 평균 수치)에 따라 6 개월마다 변동할 수 있습니다. 최종 금리는 '기본 금리 + 가산금리 - 우대 금리'로 계산됩니다.

신용등급별로 금리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가산금리 때문인데, 우대금리는 수협 내부등급 기준 1등급 고객에게 연 0.2%, 대출 한도는 최고 300만원까지 적용됩니다. 기간은 기본 1년에서 1년까지 최대 3년까지 연장할 수 있지만, 기간 연장을 원하지 않을 경우 만기까지 대출한도가 연결된 입출금계좌로 대출 잔액과 이자액을 입금한 뒤 해지할 수 있습니다.

1등급 기준으로 300만원 사용 시 하루 이자는 277원 정도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에 붙는 역 복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매일 같은 이자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 내역과 이용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1등급 고객이 한 달 동안 300만 원을 인출해 사용할 경우 이자는 1~2만 원 정도입니다.

대출이자는 15일 대출 한도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빠져나간다.마이너스 통장은 대출된 금액과 기간만 이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적은 돈을 빨리 갚으면 상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