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매 예방 3 3 3 수칙

2020. 6. 21.

누구나 건강한 노후를 꿈꿉니다. 하지만 가끔씩 깜빡깜빡하거나 기억이 안나는 일이 자주 일어나면 '혹시 치매인가?'라는 걱정이 불현듯 밀려옵니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판단력, 언어와 같은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결국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기도 합니다. 

치매에는 두가지 종류로 알츠하이머병으로 불리는 노인성 치매와 중풍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그러면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요?

전문가들은 3가지 권하고 3가지를 하지 말며 3가지를 행하는 3 3 3 수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 치매예방을 위한 333 수칙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권하는 3가지

1. 일주일에 3번 산책하기

산책이 힘듦다면 3,4층 정도를 계단을 이용해 올라갔다 내려옵니다. 산책 시간은 따로 없으며 버스 한 정거장 정도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2. 틈나는대로 읽고 쓰기

매일신문을 읽는 것이 좋으며 인터넷 모임, 네이버 밴드나 네이버 카페 등을 활용해 읽고 쓰기를 해도 좋습니다.

3. 채소, 생선 골고루 섭취하기

식사를 거르는 것은 안좋으며 하루 3끼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와 생선을 꼭 포함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과 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파하는 3가지

1. 금주를 하거나 술을 적게 마시기

술을 아예 안 마시는 것이 좋으나 마시게 돼도 소주 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2. 금연 하기

금연하기 입니다. 모든 병의 근원이므로 흡연 중이라면 바로 금연하세요.

3.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기

일상생활 또는 운동 중에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심한 충격이 가해 졌을 경우에는 꼭 병문을 방문해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하는 3가지

1. 정기 건강검진 받기

만약 50대 이상이라면 매년 정기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해야 하며 고혈압, 비만, 당뇨 등을 예방하기 위해 권하는 3가지를 매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족,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기

가족, 친구들과 자주 연락하기입니다. 핸드폰의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다음 카페 등을 활용하여 주위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치매 조기 검진받기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치매 조기 검진을 매년 받습니다. 최고의 예방은 치매 조기 검진입니다.

현대 의학이 발달하고 젊음이 늦춰짐에 따라 치매도 서서히 옛 병이 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50대 중년이 되면 가장 두려운 것이 치매입니다. 그러나 치매는 이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의 333 법칙을 오늘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